인터뷰/특집
방사선의학의 창
- 2020년 01월호동남권원자력의학원 박상일 원장님 - 암 치료·방사선의학 연구기관,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전문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지역 최고의 암센터로 비상
동남권 유일의 암 치료·방사선의학 연구기관인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한국원자력의학원의 분원으로 부산광역시 기장군에 위치하고 있으며, 원전 인접지역 국민들의 안전과 건강증진을 위해 2010년 설립되었다. 암센터 기능의 병원과 방사선 의·과학 연구센터, 방사선비상진료센터 등 우수한 의료시설과 연구인력 인프라를 바탕으로 과학기술 특성화병원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고 있는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이번 호에서는 박상일 원장을 만나 지역 공공의료기관의 역할과 사명에 대해 들어보았다.
조회수 : 3309 | 댓글 : 0
- 2019년 12월호한국생명공학연구원 김장성 원장 - 바이오 원천연구 및 공공인프라 지원기관 ‘생명硏’ 건강한 삶과 바이오경제를 구현하는 글로벌 리더
지난 2018년 7월 9일 제13대 한국생명공학연구원장으로 취임한 김장성 원장은 오는 2019년 1월, 임기의 반환점을 맞게 된다. 취임사를 통해 “2030년 도래할 바이오경제 시대에 대비해 국가 바이오 경제 생태계 조성과 국민의 건강한 삶에 기여하는 R&D 혁신 핵심기술과 연구 수월성을 확보하겠다”는 포부를 밝힌 김장성 원장은 그동안 내실을 다지고 다학제적 융합연구 역량을 강화시켜 왔으며, 감염병, 노화, 기후·환경변화 대응 등 국민 삶의 질 향상과 국가·사회적 이슈 해결에 기여해 왔다. 본고에서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김장성 원장을 만나 건강한 삶과 바이오경제를 구현하는 글로벌 리더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들어보았다.
조회수 : 1896 | 댓글 : 0
- 2019년 11월호방사선보건원 이레나 신임원장- 이레나 신임 원장이 만들어 가는 ‘작은 변화’ 효율성 제고와 합리적인 ‘조직문화’의 열쇠가 되다!
“앞으로 2년 동안, 방사선보건원 가족들이 매일 아침 출근하고 싶어 하는 직장 분위기를 만들도록 노력할 것이며, 한수원 가족들에게는 좀 더 건강하고 행복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다양한 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 한수원의 ‘종합에너지 기업’이라는 새로운 경영방침에 따라 방사선보건원도 보건의료분야에서 신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국내 유수기관들과 협력하고자 합니다.” 한국수력원자력 방사선보건원 이레나 신임원장이 지난 8월 6일 취임사에서 밝힌 내용이다. ‘건강하고 행복한 일상’ 그리고 ‘방사선보건 분야 과학적·전문적 정보 네트워크 구축’이라는 소소하지만 확실한 추진전략을 밝힌 이레나 원장, 본고에서는 ‘기본기가 튼튼한 조직문화’를 만들 방사선보건원 이레나 신임원장의 리더십을 들어보았다.
조회수 : 2881 | 댓글 : 1
- 2019년 10월호국가RI신약센터에 거는 기대와 과제 ‘신약개발-산업생태계 조성-치료여건 개선’의 허브 역할
우리나라 방사선의학 성장·발전을 주도해 온 한국원자력의학원이 지난 8월 8일,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한 신약개발과 치료용 방사성의약품개발을 위한 ‘국가RI신약센터’의 문을 열었다. 이날 개소식에 참석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영민 장관과 최원호 거대공공연구정책관, 한국원자력의학원 김미숙 원장과 핵의학과 임상무 과장, 동국대학교 유국현 부총장, 한국신경내분비종양환우회 서일식 회장, ㈜셀비온 김권 대표 등은 식전행사로, 국가RI신약센터 5층 회의실에서 ‘국가RI신약센터의 역할과 기대’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조회수 : 2161 | 댓글 : 0
- 2019년 09월호한국원자력의학원, 희귀난치암 환자 위한 ‘희망을 쏘다’ 방사성의약품 개발 원스톱 지원 및 평가체계 구축
지난 8월 8일, 방사성동위원소(RI)를 이용해 국내 신약개발에 박차를 가할 ‘국가RI신약센터’가 문을 열었다. 이날 개소식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영민 장관, 한국원자력의학원 김미숙 원장을 비롯해 서울과학기술대 김종호 총장, 신경내분비종양환우회 서일식 회장, 과학기술출연기관장협의회 박상열 회장 등 출연연·학회·협회 관계자 약 200여명이 참석해 국내 신약개발 생태계 구축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였다.
조회수 : 1744 | 댓글 : 0
- 2019년 08월호KIST 천연물연구소 하성도 분원장님
천연물 식·의약 후보물질 개발에서부터 스마트팜 플랫폼 개발, 식물, 해양생물, 미생물 연구까지의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는 KIST 강릉분원 천연물연구소 하성도 분원장은 “천연물의 유효성분을 추출해 의약품이나 화장품, 건강기능식품의 원료로 개발하는 천연물연구 분야는 매우 높은 부가가치를 가진 분야”라고 말하며 “세계적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천연물 연구의 주도권을 잡고 기술경쟁력을 키워야 우리나라의 미래먹거리 창출에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조회수 : 1777 | 댓글 : 0
- 2019년 06월호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서태석 교수 - 기술·경험·네트워크 갖춘 마에스트로 서태석 교수 “의학물리 학술·연구 역량강화에 기여하고 싶어”
2013년 ‘세계의학물리학자 50인’으로 선정된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서태석 교수는 방사선의학포럼회장(2013-2015)과 세계의학물리학회(IOMP) 출간위원장(2012-2018)과 아세아오세아니아의학물리학회(AFOPM) 학회장(2015-2018)을 마지막으로 국내외 학회활동은 마무리하고 현재는 4개의 연구프로젝트에만 집중하고 있다. “3년여 남은 은퇴 전까지 연구활동을 마무리하고 후배연구자 및 제자들에게 40여 년간 쌓아온 저의 경험과 전문지식, 해외 네트워크를 물려주고 싶다”는 서태석 교수는 은퇴 이후에도 우리나라가 의학물리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쌓을 수 있도록 학술·연구 역량강화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한다.
조회수 : 3361 | 댓글 : 0
- 2019년 05월호대한방사성의약품학회 최연성 회장 - 전문성·다양성·융합성 기반의 학문교류 채널 ‘방사성의약품 관련분야’의 학문적 발전에 기여하다
지난해 대한방사성의약품학회 제3기 회장에 취임한 최연성 회장(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삼성서울병원 핵의학과)은 “회원들의 연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테마를 중점으로 한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회원들이 학회 활동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며 “여러 행사에 분산하기보다는 양질의 학술활동을 위해 춘계학술대회 및 추계심포지엄 개최에 집중해 기반이 튼튼한 학회를 만들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학회가 방사성의약품 및 분자영상프로브 분야의 학문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고 말한다. 이번 호에서는 ‘어떻게 하면 학회가 지속적으로 성장·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 수 있을까’에 대하여 노력하고 있다는 최연성 회장을 만나 대한방사성의약품학회의 열정과 발전방향에 대해 들어보았다.
조회수 : 2293 | 댓글 : 0
- 2019년 04월호서울의료원 김민기 원장 - ‘서울의료원’다운 문화를 만들어 간다! 환자·주민·의료진 모두가 행복한 병원
우리는 ‘위기’가 닥쳐야만 진면목을 볼 수 있는 경우가 더러 있다. 서울의료원도 이중 하나다. 평소에는 여느 공공병원과 같이 종합병원의 역할을 수행하지만 ‘메르스’와 같은 국가적 위기에서는 즉각적이고 신뢰감 높은 대응으로 존재감을 여실히 나타낸다. 그러면서도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시민공감서비스디자인 등을 병원운영에 녹여 ‘따뜻함’을 더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서울의료원’다운 병원문화를 만들어가는 김민기 의료원장을 만나 환자와 의료진, 나아가 주민 모두의 행복을 위한 ‘병원의 가치와 발전방향’에 대해 들어보았다.
조회수 : 1836 | 댓글 : 0
- 2019년 03월호고대안암병원 박종훈 원장 - 의료의 시대정신을 아는 고대안암병원 환자의 ‘안전’을 생각하는 마음에 ‘디자인’을 입히다
고대안암병원 박종훈 원장으로 취임한지 1년이 훌쩍 넘었다. 취임 직후부터 ‘최소수혈 외과병원 구축’, ‘디자인 싱킹(design thinking)을 통한 병원 환경변화’에 집중해 온 박종훈 원장은 “의료기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의 건강과 안전”이라며 “우리 병원은 의료의 시대정신 변화에 맞춰 질병의 치료효과를 높이고 안전한 병원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우리가 ‘잘 하는 일’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한다. 병원의 기본 목적을 더 잘 수행하기 위한 고대안암병원의 노력은 무엇일까? 이 답은 박종훈 원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쉽게 찾을 수 있었다.
조회수 : 2458 | 댓글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