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본문글자크기
기사의 제목, 출처, 작성일 정보 안내
2024년 06월호
노원구와 원자력병원이 함께하는 생생육아솔루션 현장으로 가다!!
2024-06-07

  의학원은 3월 28일부터 4월 30일까지 4차례에 걸쳐 노원지역시민 및 영유아~초등저학년 부모를 대상으로 생생육아솔루션 교육을 진행하였다. 교육은 노원구청과 한국원자력의학원(원자력병원)의 협력으로 진행되었다.

 


<교육프로그램>


<1차 교육 모습(3/28), 2차 교육 모습(4/16)>


<3차 교육 모습(4/24), 4차 교육 모습(4/30)>
 

  3월 28일(목)에 열린 첫 번째 교육은 원자력병원 소아청소년과 언어재활사이자 우리아이 언어발달 연구소 대표를 겸하고 있는 홍성미 언어재활사가 '언어발달 촉진 솔루션'을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영유아 언어발달의 전반적인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언어발달이 지연될 때 나타날 수 있는 위험 신호들과 악영향을 살펴본 뒤 가정에서 연계해볼 수 있는 언어발달 촉진 양육자 가이드를 소개하였다.

  더불어 코로나 시기 마스크 세대 아이들의 발음 명료성을 확보하기 위한 발음 훈련법을 소개하여 영유아 부모님들께 도움이 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노원구 마들보건지소 다목적실에서 진행된 생생육아스트레스 솔루션 미술치료는 두 번에 걸쳐 10여명의 부모가 참가하여 집단 미술치료형식으로 진행되었다.

 

  4월 16일 첫 번째 시간에는 현재의 스트레스를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대처할 수 있는 자원은 얼마나 되는지를 그림검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참가자들은 자신의 그림을 설명하고 다른사람의 그림을 보고 느껴지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현재 육아의 스트레스를 서로 공감하고 위로하는 시간을 가졌다.

 

  4월 30일 진행된 두 번째 시간에는 그림 작업을 통해 스트레스를 치유하는 시간이었다. 참가자들은 여러 미술 도구를 활용하는 작업을 통해서 예술의 힘을 체험하고, 스트레스를 치유하는 자신만의 이미지 작업을 완성했다. 자신의 작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다양한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공유하고, 짧지만 육아스트레스로부터 잠시 떨어져 자신만을 돌보고 위로하는 시간을 가질수 있었다.

 

  4월 24일 진행된 교육에는 원자력병원 소아청소년과 소아신경 세부전문의 김건하 과장을 강사로 초대하여 「산만한 우리아이, 혹시 ADHD인가요?(부제:ADHD발견 및 치료솔루션)」를 주제로 교육을 1시간 진행한 후 30분 정도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강연 내용으로는 ADHD의 정의, ADHD 진단법, ADHD 치료법 등을 설명하였다. ADHD는 뇌발달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소들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신경발달 질환의 종류로서 4-6세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로 판단을 하고 있으며, 치료는 약물치료가 기본이며, 행동치료는 보조요법으로써 다루어야 한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주의력을 떨어뜨리는 스트레스가 있는 상황인지(수면장애, 우울증, 정서장애 등)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였다. 그리고 집중력에 도움이 되는 보조적인 방법들을 함께 소개하였다. 마지막은 질문/응답 시간을 통해 참석한 학부모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원자력병원은 지역사회의 보건향상을 위해 향후 부모교육 뿐만이 아니라 맞춤형 의료아이템을 발굴하여 지자체와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갈 것이다.

 

 

 

 

  • 덧글달기
    덧글달기
       IP : 18.97.14.90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