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방사선의학 연구자

본문글자크기
  • [의학물리학 분과] 국립암센터 김성훈 박사님, 한양대 김찬형 교수님

    2024년 05월호
    [의학물리학 분과] 국립암센터 김성훈 박사님, 한양대 김찬형 교수님

관련자료보기  >

김찬형 교수 한양대학교 원자력공학과

김성훈 박사 국립암센터 양성자치료센터

 

저널명

Medical Physics

 

논문제목

Range Shift Verification in Spot Scanning Proton Therapy Using Gamma Electron Vertex Imaging

감마 버텍스 영상 장치를 이용한 스팟 스캐닝 양성자 치료 빔의 비정 변화 검증

 

연구과제 수행 중 생긴 에피소드

GEVI 장치 실험 중 양성자 치료실에서만 발생하는 노이즈를 발견했던 적이 있는데, 실험실에서는 발생하지 않는 노이즈 신호여서 노이즈원을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GEVI 장치 검출기들을 금속 물질로 모두 감쌌을 때 노이즈가 차단되는 것을 발견했고, 해당 노이즈가 양성자 치료실에서의 electromagnetic interference에 의한 것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후 electromagnetic interference를 차단시킬 수 있도록 장치 케이스를 개선시켰던 경험이 기억에 남습니다.

 

연구과제 수행 중 보람되었던 일

국내 최초로 양성자 치료를 시작한 국립암센터에는 양성자 치료에 경험이 많으신 교수님들이 계십니다. 실제 임상에서 양성자 치료를 하고 계시는 교수님들께서도 양성자 비정 불확실성에 대해 고민하시고 이를 줄이고자 하는 연구에 관심이 높으신 것을 보고, GEVI 연구가 양성자 치료에서 필요성이 높은 연구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양성자 치료의 실질적인 발전에 도움이 되는 연구를 하는 것에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을 위한 조언

해당 분야 뿐만 아니라 최근 연구는 여러 분야에서의 지식과 기술이 융합되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해당 분야는 방사선 계측, 검출기 신호처리, 의학물리학, 방사선종양학 등에 대한 지식과 이를 바탕으로 한 기술들이 필요하므로,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면 앞으로 연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연구활동 관련 계획

실제 환자에의 임상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서 GEVI 장치를 전용의 트롤리에 설치할 것이고, 두경부 종양 케이스를 시작으로 임상 실험을 수행할 계획입니다.

  • 덧글달기
    덧글달기
       IP : 3.238.121.7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