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방사선의학 연구자

본문글자크기
  • [의학물리 분야] 연세대 김성준 연구원, 백종덕 교수님

    [의학물리 분야] 연세대 김성준 연구원, 백종덕 교수님

관련자료보기  >

백 종 덕  연세대학교

 

저널명

Medical Physics

 

논문제목

Sparsier2Sparse: Self-supervised convolutional neural network-based streak artifacts reduction in sparse-view CT images

 

연구과제 수행 중 생긴 에피소드

논문 초안을 저널지에 제출한 후에 리비전을 하는 과정에서, 한 리뷰어가 수식적인 증명을 요구하는 다소 까다로운 질문을 했었을 때, 처음 일주일 동안은 어떻게 디펜스를 해야되는지 막막했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아이디어가 갑자기 떠올랐고, 리비전을 잘 넘기면서 잘 대처했다고 느꼈습니다.

 

연구과제 수행 중 보람되었던 일

본 연구의 초안 아이디어를 가지고 의료영상 분야 학회에서 발표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 발표 이후에 한 포닥 연구원분께서 제 연구가 흥미롭다고 말씀해주시고 나중에 같이 협업하면 좋겠다는 말을 들었을 때, 제 아이디어가 다른 연구자에게 인정을 받았다는 것에 대학원생으로서 매우 기뻤습니다.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을 위한 조언

저는 대학원생이라면 매일 어떤 연구를 해야할까 계속해서 생각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본 연구의 아이디어도 이전에 했던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계속 고민을 하였었고, 결국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생각한 아이디어에 대한 결과가 예상과 다르게 좋지 않을 수 있지만, 그 또한 더 좋은 연구를 위한 좋은 밑거름으로 삼을 수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도전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되, 조급해하지 않고 꾸준히 앞으로 나아가려고 노력한다면 훌륭한 연구자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연구활동 관련 계획

최근 연구의 발전 속도가 매우 빠른데, 본인이 평소에 하던 연구와 방향성이 많이 다르더라도 그 속도에 발맞추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술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요즘에는 생성형 AI에서 각광받고 있는 Diffusion 기반의 방법들을 의료영상 분야에 적용해보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 덧글달기
    덧글달기
       IP : 44.192.20.240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