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방사선의학 연구자

본문글자크기
  • [분자영상 및 방사화학 분야] 서울대 정혜원 박사님, 박지용, 이윤상, 석승혁 교수님

    [분자영상 및 방사화학 분야] 서울대 정혜원 박사님, 박지용, 이윤상, 석승혁 교수님

관련자료보기  >

이 윤 상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핵의학 교실

석 승 혁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미생물학 교실

박 지 용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핵의학 교실

정 혜 원  서울대학교 생명공학공동연구원

 

저널명

ACS nano

 

논문제목

Circulation Time-optimized Albumin Nanoplatform for Quantitative Visualization of Lung Metastasis via Targeting of Macrophages

 

연구과제 수행 중 생긴 에피소드

리비젼 마감기간을 일주일 남겨두고 주요 연구진들이 COVID-19에 감염되었습니다. 리비젼을 위한 동물 모델은 완성되었지만 투여할 방사성의약품의 표지, 동물영상을 진행할 주요 연구진들의 격리로 실험실에 남아있던 새내기 대학원생들이 십시일반으로 각자의 역할을 나눠 격리된 연구진들과 실시간 통화 및 실험 진행과정을 사진 및 메일로 공유하며 무사히 리비젼을 마무리하여 논문을 게재할 수 있었습니다.

 

연구과제 수행 중 보람되었던 일

그동안 여러 논문에서 알려진 종양을 표적하는 방사성의약품의 발견이 아닌 종양 주변환경, 특히 전이를 유도할 것이라 추측한 전이소에 존재하는 마크로파지가 비침습적인 생체이미징으로 확인 되었을 때 전이 진단을 위한 방사성의약품 개발에 한걸음 다가갔다는 점에서 보람을 느꼈습니다.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을 위한 조언

방사성의약품 분야는 화학, 생물, 물리, 공학분야의 융합이 필요한 곳입니다. 뛰어난 100점 한 사람보다는 25점, 25점, 25점, 25점의 하나하나가 모인 시너지 효과로 25^4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연구활동 관련 계획

전이 진단이 가능한 방사성의약품 개발에서 더 나아가 전이의 진단과 치료가 동시에 가능한 방사성의약품 개발을 계획중입니다.

 

기타 의견 사항

방사선의학 분야의 소통에 힘써주시는 방사선의학웹진을 통해 국내 방사선의학의 무한한 발전을 기대해봅니다.

  • 덧글달기
    덧글달기
       IP : 3.15.225.173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