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방사선의학 연구자

본문글자크기
  • [의학물리 분야] 서울대 예성준 교수님

    2017년 05월호
    [의학물리 분야] 서울대 예성준 교수님
예성준 교수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저널명

Nanoscale

  

논문제목

Dependence of gold nanoparticle radiosensitization on cell geometry

 

연구과제 수행 중 생긴 에피소드

미국, 영국, 한국의 연구자가 같이 일하다보니 시차가 맞지 않았습니다. 새벽이니 밤에 영상통화를 하는 일이 많았습니다. 서로 다른 시간에 일하다보니 연구방법과 결과해석에 대한 메일도 24시간 돌아다녔습니다. 오히려 덕분에 하루를 알차게 썼습니다.

 

연구과제 수행 중 보람되었던 일

생물과 물리 연구자가 각각 사고하는 방식이 다르다보니 서로 부족한 점을 지적할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조언이 모여 연구결과가 실제 치료에 가깝게 개선할 때마다 보람되고 기뻤습니다. 덕분에 현상을 해석할 수 있는 다양한 시각을 가지게 되었고, 실제 암환자에도 적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을 위한 조언

방사선의학은 다양한 학문이 융합하는 분야입니다. 이 연구에서도 방사선물리학, 생물학, 컴퓨터공학 연구자들의 서로 밀접한 협력이 필요했습니다. 자신이 다른 연구자보다 무엇을 잘하는지, 어떻게 강점을 길러갈 것인지 잘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혁신적인 연구에 도전하여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려는 의지가 있는 후배들에게 방사선의학물리로의 진학을 권유합니다.

 

연구활동 관련 계획

in-vivo 생물 실험을 통해 금나노입자 방사선감수성 증가를 직접 확인할 예정입니다. 또한 세포 이미징 기술을 통해 세포와 금나노입자의 위치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모델링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관련자료보기 ​

http://www.rmwebzine.re.kr/user/0029/nd44220.do?View&imsi=&uQ=&pageLS=10&pageST=SUBJECT&pageSV=&page=1&pageSC=REGDATE&pageSO=DESC&dmlType=&boardNo=00001571&menuCode=www&zineInfoNo=0029

  • 덧글달기
    덧글달기
       IP : 18.119.133.228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