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본문글자크기
기사의 제목, 출처, 작성일 정보 안내
2023년 01월호
디지털헬스케어_산업_활성화_방안_논의
보건복지부2023-01-10
첨부파일 목록
첨부파일

[보도참고자료]_디지털헬스케어_산업_활성화_방안_논의(12.21).hwpx

디지털헬스케어 산업 활성화 방안 논의
- 보건복지부, 제14회 헬스케어 미래 공개토론회(포럼) 개최 (12.21.) -
 

□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12월 21일(수) 오후 3시 서울 상공회의소에서 ‘디지털헬스케어 산업 활성화’을 주제로 「제14회 헬스케어 미래 공개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지난 10월 ‘디지털헬스케어 진흥 및 보건의료데이터 활용 활성화 법률’ 국회 발의* 이후

 

□ 이날 행사는 정은영 보건산업정책국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1부 주제 발표, 2부 정책토론 순서로 진행되었다.

○ 첫 번째 주제 발표를 맡은 김종엽 건양대학교 교수는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국내 산업 및 관련 인허가 동향을 짚어보고, 민감한 개인의 의료정보 보호 등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활성화 시 고려할 문제들을 논의했다.

 

○ 이어지는 두 번째 주제발표에서 황희 카카오헬스케어 대표는 산업계 입장에서 바라보는 ‘디지털 헬스케어 활성화의 쟁점과 정책적 고려사항’을 주제로, 의료데이터의 과학적, 산업적 측면을 균형있게 고려한 발전이 필요하다고 말하며, 다양한 데이터가 모여서 활용될 수 있도록 연결하기 위한 플랫폼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 패널토론에서는 송시영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를 좌장으로, 김주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유승찬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송승재 라이프시맨틱스 대표, 류재준 네이버클라우드 이사, 곽환희 법무법인 오른하늘 변호사, 이진한 동아일보 의학전문기자가 참여하여 각 분야별 발전 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하였다.

□ 이번 토론회는 유튜브를 통한 생중계*와 실시간 질의응답으로 진행되었다.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홈페이지(www.khidi.or.kr)를 통한 YouTube 생중계 예정

 

□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 정은영 국장은 축사를 통해 “이번 토론회는 그간 추진하여온 디지털 헬스케어, 보건의료 데이터 정책을 돌아보고, 산업계, 학계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모여 개선 방향을 논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라고 강조하며, “오늘 토론회에서 제시된 각계의 의견을 경청하여 향후 디지털 헬스케어 정책 방향 수립에 적극 반영하겠다”라고 밝혔다.

 

  • 덧글달기
    덧글달기
       IP : 18.189.188.36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