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본문글자크기
기사의 제목, 출처, 작성일 정보 안내
과기정통부, 닥터앤서 2.0 개발 착수.과학기술정보통신부2021-05-07
첨부파일 목록
첨부파일

1.과기부_210430+조간+(보도)+과기정통부+닥터앤서2.0+본격+착수_.hwp

과기정통부, 닥터앤서 2.0 개발 착수... 디지털 뉴딜의 국민체감 성큼

 

- 닥터앤서 1.0 성공으로 인공지능(AI) 의료서비스 선도 및 해외진출 발판 마련 -

닥터앤서 2.0 12개 질환 24개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개발로 대국민 인공지능 의료서비스 기반 마련 -
 

□ 디지털 뉴딜로 인공지능(AI) 분야의 경쟁력이 빠르게 높아진 가운데 국민 건강수명과 직결된 8대 질환의 진단・치료용 인공지능(AI) 의료 소프트웨어(SW) ‘닥터앤서’ 개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최기영 장관, 이하 ‘과기정통부’) 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김창용 원장, 이하 ‘NIPA’)은 닥터앤서 1.0 사업 성과보고회 및 2.0 착수보고회를 4월 29일(목) 경기도 성남시 분당 헬스케어혁신파크에서 온라인 동시 중계로 개최했다.

 

□ 과기정통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김강립 처장, 이하 ‘식약처’)는 ‘닥터앤서’의 신속한 의료기기 인허가를 위해 간담회를 개최하는('20.7.31) 등 적극행정 지원을 통해 짧은 기간 동안 의료기기 인허가(6건), 비의료기기(6건), 인허가 진행(9건) 등의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 또한 코로나 19로 인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한국-사우디아라비아 양국 의료진과 개발자들의 헌신적인 노력은 물론, 과기정통부-NIPA의 적극행정 지원을 통해 사우디 임상검증('20.7월~'21.3월)을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토종 인공지능 의료소프트웨어 해외시장 진출 기반을 마련하였다.

 

□ 과기정통부는 디지털 뉴딜의 핵심사업인 닥터앤서의 성과를 널리 확산하는 한편, 향후 인공지능 의료서비스에 대한 국민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닥터앤서 2.0 사업(’21~’24년, 국비280억원)을 추진하게 되었다.

 

□ 과기정통부는 닥터앤서 1.0의 성과가 닥터앤서 2.0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닥터앤서 2.0 기획 단계부터 식약처와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적극행정 지원을 통해 사업단의 연구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 닥터앤서 2.0 연구총괄책임자인 분당서울대병원 백롱민 병원장은 “향후 모든 의료데이터가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활용되면서 혁신적인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하며, “임상 검증과 의료기기 인허가를 통해 의료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완성도 높은 의료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이날 행사에 참석한 과기정통부 조경식 제2차관은 “닥터앤서는 세계적으로 뛰어난 우리 의료진과 정보통신기술기업이 만나 일구어낸 훌륭한 성과로서 닥터앤서 2.0까지 성공적으로 개발되면 어느 병원에서나 국민들이 인공지능 의료서비스를 접할 수 있게 된다.” 면서  “정부는 디지털 뉴딜의 핵심사업인 닥터앤서를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여건 조성에 보다 속도를 내고, 우리 인공지능 의료소프트웨어 기업들이 해외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덧글달기
    덧글달기
       IP : 3.149.239.110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