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본문글자크기
기사의 제목, 출처, 작성일 정보 안내
바이오메디컬 산업 육성을 위한 연구의사 양성 및 병원 혁신전략 추진다부처2018-08-30
첨부파일 목록
첨부파일

8.다부처)(참고)[7.20.금.석간]_바이오메디컬_산업_육성을_위한_연구의사_양성_및_병원_혁신전략_추진(관계부처_공동).hwp

(참고)[7.20.금.석간]_바이오메디컬_산업_육성을_위한_연구의사_양성_및_병원_혁신전략_추진(관계부처_공동).pdf

“바이오-메디컬 산업 육성을 위한연구의사 양성 및 병원 혁신전략” 추진

- 국민들에게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 및 좋은 일자리 창출효과 기대 -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와 함께 병원․의사가 바이오메디컬 산업분야 혁신 성장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연구의사(의사과학자) 양성체계 강화, 산ㆍ학ㆍ연ㆍ병원 간 협력 활성화, 지역 병원의 연구역량 강화 등의 내용을 담은 ‘바이오-메디컬 산업 육성을 위한 연구의사 양성 및 병원 혁신전략(이하 “혁신전략”)’을 마련하여 추진한다.

 

□ 이번 혁신전략은 ‘18년 2월에 개최된 국가과학기술심의회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시한 사항*을 추진하기 위하여 복지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병원 등 현장 의견을 수렴하여 마련하였으며, 6월 22일 과학기술자문회의 바이오특별위원회(위원장: 과학기술혁신본부장) 논의를 거쳐 지난 7월 18일 국무총리 주재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확정하였다.

 

□ 혁신전략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추진 배경

□ 바이오-메디컬 산업은 미래 성장가능성과 일자리 창출효과가크고 국민 건강 증진에도 기여하는 유망 신산업이다.

 

□ 이에, 바이오-메디컬 산업의 도약을 위해서는 연구개발과 사업화의 아이디어 원천이자 필수인프라(전문인력, 시설ㆍ장비)를 보유하고 개발된 기술ㆍ제품을 의료현장에서 사용하는 의사와 병원의 역할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 정부는 기존에 마련하여 추진 중인 산업별 육성전략에 더하여 우리의 강점인 의사 인력과 병원 시스템을 활용하여 바이오-메디컬 산업을 혁신성장의 주력 분야로 육성하고자 한다.

 

(2) 現 실태

□ 정부는 그간 연구중심병원* 지정(‘13~) 등으로 병원이 의료기술연구와 사업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연구 환경을 개선해 왔다.

 

□ 환자를 진료하는 임상 의사에 비하여 바이오-메디컬 연구에 참여하는 의사가 부족하여 국가적으로 연구의사(의사과학자) 양성체계를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현장에서 제기되고 있다.

 

□ 의료기술 연구 성과가 사업화로 이어지고 다시 의료현장에서 환자 치료로 사용되는 선순환적인 생태계 구조가 아직은 미흡한 실정이다.

 

(3) 주요 추진과제 

① (혁신 거점) 병원과 의사의 혁신역량 강화

□ 먼저, 병원의 연구 활성화와 더불어 연구역량과 의지를 갖춘 병원을 국가적으로 확산하기 위한 제도 개선과 지원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한다. 

 

□ 혁신을 이끌 주체인 연구의사 양성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② (혁신 생태계) 병원 중심의 산학연 협력구조 구축

 

□ 산-학-연-병원 협력 체계 강화, 부처 간 협력 강화를 통해 혁신 생태계의 기반을 조성한다.

 

□ 의사와 병원 중심의 창업을 활성화하여 혁신적 의료기술의 가치 성장을 촉진할 계획이다.

 

(4) 기대효과

□ 이번 혁신전략을 통하여 의사가 임상현장에서 얻은 아이디어를 토대로 혁신적 의료기술을 연구하고 이 연구 결과를 활용하여 개발된 의료제품․기술을 의료현장에 다시 적용하여 의료 질 향상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

 

□ 이낙연 국무총리는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우리 사회에서 우수한 인재로 평가받는 의사와 이들이 집중된 병원의 연구개발과 사업화 역량을 키워 국가적으로 바이오-메디컬 산업을 혁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덧글달기
    덧글달기
       IP : 18.116.51.117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