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방사선의학 연구자

본문글자크기
  • [방사선생물학 분야] KIRAMS 성기문 박사님

관련자료보기  >

성 기 문  한국원자력의학원 국가방사선비상진료센터 생물선량평가팀

 

저널명

International Journal of Radiation Biology 97(9) 1199-1205 (2021)

 

논문제목

An intercomparison exercise to compare scoring criteria and develop image databank for biodosimetry in South Korea

 

연구과제 수행 중 생긴 에피소드

본 연구의 시작은 한국원자력의학원이 기획하고 동남권의학원과 ㈜한수원 방보원이 참여하였으나, 여러 가지 이유로 국내 3개 기관 참여자 모두가 모여 교차분석 결과 및 평가 기준을 논의하는 기술협력 회의가 어려웠습니다. 궁여지책으로 온라인 화상회의를 도입하여 진행하였는데, 불행인지 다행인지 코로나 감염병의 확산으로 대면 회의가 금지되었고, 자연스럽게 다른 그룹보다 온라인 화상회의를 빠르게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오히려 온라인 회의 방법을 선제적으로 도입한 덕분에 시간과 예산을 절감하는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연구과제 수행 중 보람되었던 일

국내 방사선 재난 대응 피폭선량평가 분야 기술력 향상을 위해 한국원자력의학원이 주도적으로 선도한 연구 결과라는 것 자체로도 보람이 있습니다. 더불어 개인적으로는 보건직(의료기사) 선생님들에게 논문발표가 연구직 혹은 의무직의 전유물처럼 생각될 수 있어 상대적으로 기회가 적었던 면이 있는데, 이분들께서 전문성을 발휘하여 직접 연구를 기획 수행하고 주저자로 논문을 발표하여 보이지 않는 마음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도록 제가 조금이나마 도울 수 있어서 더 의미가 있었습니다.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을 위한 조언

생물학적 선량평가는 방사선의 물리화학적 지식과 함께 방사선의 인체 영향에 대해 최신의 생명공학 기술을 응용하여 접근하는 폭넓은 분야입니다. 공학의 발전과 더불어 고성능유세포분석기, 고해상이미지촬영장비 등 많은 분석기기가 검사에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최근 일상생활 속 방사선 노출이 잦아지는 현대 사회 속에서 방사선의 건강영향 관심에 해답을 찾을 수 있는 100 mSv이하 방사선 선량 영역까지 그 연구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 분야는 연구가 단순히 진리 탐구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간 삶 속의 과학으로 자리 잡고 응용되는 분야이며, 나아가 사회 안전망 구축에 필요한 생명공학 기술 기여가 가능한 매우 매력적인 분야입니다. 연구실의 문은 언제든지 열려 있으니 많은 궁금증과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주저 말고 찾아 주시기 바랍니다.

 

연구활동 관련 계획

유럽, 아시아 등 (EURADOS, RENEB, ARADOS, WHO BioDosNet 등) 해외 선량평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교차분석 프로그램에 더욱 활발히 참여하려 하고, 현재 국내에서 구축한 이미지 뱅크 운영을 확장하기 위해 다른 기관과의 협력을 공고히 하려 합니다. 또한 내년에는 이미지 뱅크를 이용한 CBT (Computer based testing) 자동교육프로그램 개발에도 착수하여 국내 방사선 재난대응 생물학적 선량평가 선도기관으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할 계획입니다.

 

  • 덧글달기
    덧글달기
       IP : 18.216.186.164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