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방사선의학 연구자

본문글자크기
  • [핵의학 분야] 연세의대 김동우 선생님, 고해영 선생님, 윤미진 교수님

    [핵의학 분야] 연세의대 김동우 선생님, 고해영 선생님, 윤미진 교수님

관련자료보기  >

김 동 우   신촌세브란스병원 핵의학과 

고 해 영   신촌세브란스병원 핵의학과 

윤 미 진   신촌세브란스병원 핵의학과 

 

저널명

Cancers

 

논문제목

Glucose Loading Enhances the Value of 18F-FDG PET/CT for the Characterization and Delineation of Cerebral Gliomas

 

연구과제 수행 중 생긴 에피소드

본 연구는 뇌종양 동물 모델에서 다른 프로브의 영상법을 연구하던 중, 참고 영상으로 FDG/PET 영상을 촬영하다가, 우연히 마우스가 금식이 유지되지 않은 상황에서 FDG/PET 영상을 촬영하게 되었는데, 기존에 금식한 상태에서 촬영한 FDG/PET 영상보다 종양이 훨씬 잘 보이는 것을 발견하게 되어 시작된 연구입니다. 우연한 기회에 발견한 결과였는데, 윤미진 교수님께서는 이러한 결과를 놓치지 않고 가능성이 있는 일이라고 하여, 여러 문헌을 찾아보게 되었고, 실험방법을 설계하여 좀 더 심도 있게 본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연구과제 수행 중 보람되었던 일

동물 모델과 세포 수준에서 확인된 결과를 바탕으로, 뇌종양 환자에게서도 본 영상법을 적용할 수 있게 되어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을 위한 조언

기본적인 실험기술을 단단히 연마하고, 본인이 얻은 결과에 대해 여러 문헌을 찾아보고 심도 있게 고찰하는 자세가 연구자에게는 중요한 것 같습니다. 또한, 혼자만의 연구가 아니라, 여러 분야의 다른 연구자들과 상호 협력하는 자세를 가진다면 더 좋은 결실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연구활동 관련 계획

뇌종양 환자에서 좀 더 정확하게 수술 경계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영상법을 개발하여 뇌종양 환자의 치료 및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되는 연구를 계속 진행해 나가고 싶습니다.

  • 덧글달기
    덧글달기
       IP : 18.191.5.239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