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방사선의학 연구자

본문글자크기
  • [방사선종양학 분야] 울산의대 윤상민 선생님, 임영석 교수님

    [방사선종양학 분야] 울산의대 윤상민 선생님, 임영석 교수님

관련자료보기  >

임영석 교수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윤상민 교수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아산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저널명

JAMA Oncology

  

논문제목

Efficacy and Safety of Transarterial Chemoembolization Plus External Beam Radiotherapy vs Sorafenib in Hepatocellular Carcinoma With Macroscopic Vascular Invasion: A Randomized Clinical Trial

 

연구과제 수행 중 생긴 에피소드 

 우리나라에서는 임상시험을 위한 국가 연구비 지원 사업이 매우 적어서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비 확보가 매우 어려웠다. 다행히 서울아산병원 의생명연구원에서 환자로부터의 기부금과 간접비 등 재원을 마련하여 내부 과제로 연구비를 지원해 준 덕분에 연구 수행이 가능하였다. 연구 개시 후, 예상보다 대상환자 등록이 저조하여 90명의 대상 환자를 등록하여 연구를 진행하는데 무려 3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되었다. 연구 기간이 예상보다 길어져서 연구자들이 지치고 힘들었던 시기도 있었는데, 함께 힘을 모아 잘 극복하여 연구를 마무리할 수 있었다. 

 

연구과제 수행 중 보람되었던 일

전세계의 진행된 간암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치료를 근거 있게 제공할 수 있게 된 점이 무엇보다 큰 보람이다. 또한, 연구 수행을 위한 연구비를 순수한 환자 기부금과 내부과제로부터 지원받았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을 위한 조언

임상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환자들에게 더 향상된 진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좋은 연구 주제는 환자들을 면밀하게 진료하면서 알게되는 미충족 수요(Unmet clinical needs)에서 얻어지는 것임을 명심하면 좋겠다. 

 

연구활동 관련 계획

간암은 일단 발생하면 아무리 잘 치료하더라도 예후가 매우 불량하다. 따라서, 간암 발생을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앞으로 간암 예방과 조기 진단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를 계속할 계획이다.

 

기타의견사항

 

 임상 현장에서의 미충족 수요(Unmet clinical needs)를 해결하기 위한 공익적 연구자 주도 임상시험에 대한 국가 연구비 지원이 더욱 많아지기를 기대한다.

  • 덧글달기
    덧글달기
       IP : 3.236.214.123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