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방사선의학 연구자

본문글자크기
  • [방사선종양학 분야] 서울대학교 지의규 교수님

    [방사선종양학 분야] 서울대학교 지의규 교수님

지의규 교수 서울대학교

 

저널명

Oncotarget

  

논문제목

Impact of radiation dose in postoperative radiotherapy after R1 resection for extrahepatic bile duct cancer: long term results from a single institution

연구과제 수행 중 생긴 에피소드 

대상 환자들이 일정 숫자 이상 확보되어 자료 분석이 가능한 시점이 되었을 때, 본 연구의 제1저자인 김병혁 선생님은 전공의 과정을 마치고, 군복무를 시작하였고, 얼마 후 저는 국외 연수를 떠났고, 연수를 마치고 귀국할 즈음, 연구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온 김규보 교수님이 이직을 하시면서, 주요 연구 참여자가 뿔뿔히 흩어지게 되어, 전자우편에 의존하여 논의를 진행했던 점에서 책임연구자로 미안하게 생각합니다.


연구과제 수행 중 보람되었던 일

방사선량 증량으로 인한 안전성은 어느 정도 확인하였으나, 효과에 대해서는 충분한 자료가 없는 상태로 진행을 한 연구였으나, 가정했던 것처럼, 부작용의 별다른 증가 없이, 국소제어율의 향상을 확인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본 치료 지침이 환자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릴 수 있었던 것이 확인된 점이 가장 보람된 일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분야로 진학하려는 후배들을 위한 조언

담도암은 국내의 경우 발병율이 10위내에 드는 비교적 호발암인 것과 달리 구미에서는 희귀암에 속하여, 다른 암종과 달리 구미에서 연구 결과가 많지 않습니다. 최근에 화학요법의 역할에 대한 전향적인 연구가 발표되고 있으나, 방사선 치료의 효용에 대한 연구는 미진합니다. 국내 연구 여건이 발전된 만큼, 국내 연구진이 좀 더 노력하여, 이 분야에서의 의미있는 결과를 내놓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연구활동 관련 계획

단기간에 전향적인 연구 성과를 도출하기는 어렵겠지만, 비교적 국내에 호발하는 암종으로 국내 주요 기관에서 후향적인 분석을 두루 발표하신 자료를 바탕으로 다기관 후향적인 연구를 진행하면, 좀 더 의미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를 태도로 장기적으로는 체계적인 전향적인 연구도 수행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기타의견사항

2000년대 중반 이후, 췌장암을 대상으로 시행한 전향적인 연구에서, 방사선량의 증량도 부작용이 크게 증가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국소재발율이 높은 절연면 침윤을 동반한 담도암을 대상으로 선량 증가를 계획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처음부터 전향적인 연구로 기획하였다면, 좀 더 풍성하고 체계적인 결과를 분석할 수 있었을 텐데, 아쉬움이 있습니다.

좀 더 영향력이 높은 논문에 게재하고자 하였으나, 거듭된 실패에도, 오히려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애써준 공동연구자분들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관련자료보기 ​ 

 http://www.rmwebzine.re.kr/user/0030/nd24524.do?View&imsi=&uQ=&pageLS=10&pageST=SUBJECT&pageSV=&page=1&pageSC=REGDATE&pageSO=DESC&dmlType=&boardNo=00001671&menuCode=www&zineInfoNo=0030

  • 덧글달기
    덧글달기
       IP : 3.81.221.121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