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본문글자크기
기사의 제목, 출처, 작성일 정보 안내
항암제 내성 유방암의 새로운 신규 치료법 발견과학기술정보통신부2018-10-19
첨부파일 목록
첨부파일

2.과기부)180928 조간 (보도) 항암제 내성 유방암의 새로운 신규 치료법 발견.hwp

180928 조간 (보도) 항암제 내성 유방암의 새로운 신규 치료법 발견.pdf

항암제 내성 유방암의 새로운 신규 치료법 발견

- HER2 표적치료제 내성 유방암의 치료 가능성 제시 -
 

□ 한양대학교 공구 교수, 이정연 교수 연구팀이 기존 항암제인 허셉틴*에 내성을 갖는 HER2 양성 유방암의 새로운 치료법을 발견했다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밝혔다.

 

□ 이 연구는 세계적 저명 학술지 미국 국립 암연구소 학술지(Journal oftheNational Cancer Institute) 9월 28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 전체 유방암의 약 20~25%를 차지하는 HER2 양성 유방암은 재발 및 전이의 위험이 높으며 환자 중 약 50%가 기존 치료제에 대해 내성을 나타내어 효과적인 치료방안이 필요하다.

 

□ 연구팀은 국내외 유방암 환자들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MEL-18 유전자* 증폭이 HER2 양성 유방암의 예후 및 치료 반응성과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동물모델 실험에서 MEL-18 유전자 발현을 제어함에 따라 항 HER2 치료 반응성이 달라짐을 증명하였다.

 

□ 한양대학교 공구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HER2 양성유방암에서 MEL-18 유전자 관찰이 치료 반응을 예측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며, ADAM10/17 저해제가 허셉틴의 내성을 극복하는데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연구 의의를 설명했다.

 

□ 이 연구 성과는 과기정통부 기초연구사업(개인연구)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다.

 

  • 덧글달기
    덧글달기
       IP : 18.212.87.137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