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본문글자크기
기사의 제목, 출처, 작성일 정보 안내
연구자 중심으로 국가 RnD 연구관리기능 통합.정비한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2018-08-30
첨부파일 목록
첨부파일

3.과기부)180803 조간 (보도) 연구자 중심으로 국가 RnD 연구관리기능 통합.정비한다(연구관리 전문기관 효율화 방안).hwp

180803 조간 (보도) 연구자 중심으로 국가 RnD 연구관리기능 통합.정비한다(연구관리 전문기관 효율화 방안).pdf

연구자 중심으로 국가 R&D 연구관리기능 통합‧정비한다

-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에서 「연구관리 전문기관 효율화 방안」 확정

- 12개 부처‧청의 19개 전문기관을 12개 전문기관으로 기능 일원화

- 20개 연구과제지원시스템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 구축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8웡 2일 경제부총리 주재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에서 ‘연구관리 전문기관 효율화 방안’을 최종 확정하였다고 밝혔다.

 

□ 연구관리 전문기관은 정부 R&D를 연구 현장에 집행하는 주체로서 국가 연구개발 생태계에 있어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이에 따라, 효율화 방안에서는 하드웨어적인 기능정비와 소프트웨어적인 기능 통합의 측면에서, 연구현장의 편의성과 정부 R&D 지원 효율성 제고에 중점을 두고 추진계획을 수립하였다.

 

□ ‘연구관리 전문기관 효율화 방안’의 기대 효과로는

ㅇ 첫째, 부처 내 전문기관 간 또는 부처 간 칸막이로 인한 유사․중복 기획, 성과 연계 미흡 등의 비효율을 제거하여 범부처 차원의 성과 공유 기반 마련과 함께 R&D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ㅇ 둘째, 부처별 하나의 연구관리 전문기관으로 기획‧관리‧평가 역량이 집중되므로 전문기관의 전문성을 극대화 할 수 있게 된다.

 

ㅇ 셋째, 연구자 입장에서는 20개 연구과제지원시스템이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됨에 따라, 기존에 연구과제지원시스템 별로 로그인하던 불편에서 벗어나 하나의 ID로 로그인이 가능해지고, 범부처 통합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R&D 과제 수행 시 全 단계에서 필요한 정보를 단일 창구를 통해 확보함으로써 정보 접근성이 대폭 개선되는 등 R&D 행정 상의 편의성이 획기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영민 장관은 “정부 R&D를 통해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하려면, 연구관리 전문기관이 국민과 연구자 입장에서 얼마나 충실히 R&D 사업을 기획‧관리‧평가하는가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부는 전문기관의 전문성을 극대화하고 연구행정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제고하여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R&D가 활성화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 덧글달기
    덧글달기
       IP : 3.16.83.150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