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본문글자크기
기사의 제목, 출처, 작성일 정보 안내
4차산업혁명위. 헬스케어분야 민관 팀플레이 착수다부처2018-02-19
첨부파일 목록
첨부파일

1.다부처)180207 즉시 (참고) 4차산업혁명위. 헬스케어분야 민관 팀플레이 착수_0.hwp

180207 즉시 (참고) 4차산업혁명위. 헬스케어분야 민관 팀플레이 착수_0.pdf

바로가기  >

4차산업혁명위, 헬스케어분야 민․관 팀플레이 착수

-『헬스케어 특별위원회』2차회의 개최, 핵심프로젝트 선정 -

◈ 1.17. 워크숍, 헬스케어 특별위 위원 및 관계부처 관계자 90여명 모여,

◈ 2018년말까지 사람중심의 기술․산업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프로젝트 논의․추진

 

□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위원장 장병규, 이하 “위원회”)는 2월 7일 10시 「헬스케어 특별위원회」(이하 “특위”) 제2차 회의를 개최하고, 특위 운영방향․핵심프로젝트 추진방안 등을 담은 운영계획을 확정하였다.

 

□ 제2차 회의에서 선정된 분야별 핵심프로젝트는 특위 위원과 정부부처 등이 함께 제안한 과제 중에서 위원들의 논의를 거쳐 결정되었으며, 앞으로 프로젝트팀을 구성하여 추진방안을 만들게 된다.

 

□ 그 외에도 주요하게 논의된 핵심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다.

 

ㅇ 스마트 신약분야는 부처별 협력이 필수적이고, 제약산업 강국이 되기 위해 시급히 추진해야할 과제를 우선 검토할 계획이며, 연구개발 생산성 향상을 위한 ①인공지능 활용 신약개발․재창출 기반 조성 ②스마트 임상센터 구축 과제를 민간중심으로 논의한다.

 

ㅇ 스마트의료기기분야에서는 첨단 융복합 의료기기의 특성을 고려, 신속하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의료기기 관련 제도 개선*과 사용경험 확대, 구매촉진 전략 마련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ㅇ 아울러, 관계부처에서 추진중인 빅데이터 시범사업, 감염병․정신건강․만성질환 등 사회문제해결형 과제, 신약․의료기기관련 주요 기술개발 및 제도개선 과제 등도 특위에 보고, 논의결과를 정책에 환류해 갈 예정이다.

 

□ 특위 위원들은 헬스케어 분야는 건강․생명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술확보-사업화-재투자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려면 특화된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는 데도 의견을 모았다.

 

□ 박웅양 특위 위원장은 “헬스케어분야 주요 논의과제는 과제성숙도에 따라 프로젝트팀*을 구성하여 매주~격주 논의를 통해 추진방안이 마련되거나, 관계부처 등의 보고안건을 심의하는 형태로 추진될 계획”이며, “특위 운영기간(1년)동안 논의된 프로젝트별 추진방안을 종합하여 헬스케어 발전방안을 연내 발표”한다고 밝혔다.

  • 덧글달기
    덧글달기
       IP : 34.231.109.23

    등록